블로그 이미지
한국기부문화연구소
http://www.icnpm.org , https://www.facebook.com/icnpmkorea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2013. 1. 23. 14:27 Column/Bekay Ahn, CFRE

거짓말(lie) 피하고 사는 7 가지 방법

거짓말이 탈로 나는 주로 3 종류가 있다. 확실한 , 알아채기 힘든 , 우연히 발견된 것이다. 비록 상대를 기분 좋게 하는 , 상대의 체면을 세워주기 위한 , 또는 불필요한 갈등을 만들기 싫어서 거짓말인 “ white lie” 있지만 대부분 자신이나 단체의 이익(좀더 낫은 조건의 ) 위해 하는 거짓말이 있다. 자신이 거짓말을 하지 않는 것도 물론 중요 하지만 상대가 하지 못하도록 준비 하는 것도 필요 하다. 예를 들면, 상대에게 자신이 준비를 많이 했다는 것을 보이고, 언제든지 정보를 다른 곳에서 얻어낼 있다는 것을 주시시키고, 간접적이고 위협적 이지 않은 질문을 상대에게 하고 무엇보다도 상대에게 나는 거짓을 하지 않는다는 확신을 먼저 주면 상대가 거짓말 하는 것을 미연에 방지 있다. 어째 기부자든 잠정기부자에게 하지 않는 것이 진실을 전달하는 방법 중에 하나이다. 모금을 하다 보면 어쩔 없이 거짓말을 해야 하는 보는 사람들이 많다. 대답을 간단하게 아니요. 어떤 이유던 거짓말을 하지 라는 것이다. 단지 거짓말해야 하는 환경을 피할 있도록 조언한다. 모금의 교육이란 바로 거짓말의 유혹을 견디고 하지 않도록 하는 스킬도 포함한다. 만약 자신의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니고 공익이나 단체를 위해 심지어는 사람의 생명을 살리기 위한, 남을 행복 하게 거짓을 만하다면 인정 있는가 하는 질문을 어느 누구도 대답할 필요 없는 것이다. 독자의 대답이 필자의 대답인 것이다.

여기에 필자가 모금을 하면서 경험한 7 가지 거짓말을 하지 않는 방법을 소개 하고 한다. 사람들은 어떤 순간에 자의던 타의던 거짓말을 피하기 힘들 것이다. 하지만 모금에 거짓을 하면서 얻는 이익보다 거짓말로 오는 손해는 엄청나게 크다. 문제는 거짓이 남에게 피해를 주는 것이 아니기에 괜찮을 것이라는 생각이 문제이다.

 

1: 명망과 관계를 손실 공식 계산에 넣어라.

순간은 당황해서 거짓말로 넘길 수는 있어서 결국은 값을 치르고야 만다. 동안 쌓아놓았던 명성과 관계를 순간에 잃을 수도 있음을 계산에 포함 한다면 유혹에서 벗어날 있다.

방법2: 매우 어려운 질문을 대답할 것을 준비하라

대부분 사람들이 거짓을 하는 이유는 아주 어려운 질문에 대답할 줄을 모르기 때문이다. 단체에 대한 질문을 미리 준비를 하고 대답하기 곤란한 것까지 미리 만들어 준비를 해야 하는 것이다.

방법3: 시간 압박 속에 질문에 대답을 필요 없다.

대답할 시간이 없으면 우린 거짓말을 확률이 높아진다.” 지금 바로 대답할 있는 정보가 없으니 나중에 충분한 정보를 갖고 대답을 드리지요라며 시간을 버는 것이 중요 하다.

방법 4: 어떤 질문에 대답을 아예 하지 말아라

많은 착각이 모든 질문을 대답해야 한다는 중압감이 있지만 사실 모든 질문을 대답할 필요 없는 것이다. 어설피 거짓이 포함된 대답보다 전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때때로 침묵이나 “ Dead Air” 견디는 내공을 키워야 한다.

방법5: 다른 질문에 대답하도록 유도 하라

어떤 질문에는 거짓의 대답을 일부러 유도 하는 경우도 있다. 질문에 대답보다 좀더 대답하기 다른 쉬운 질문을 유도해서 대답하라. 모금전문가는 특히 분야에 훈련이 필요하다.

방법6: 사실을 좀더 인정 있는 사실로 만들어라

거짓의 유혹은 현실이 우리가 원하는 되로 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현실을 바꾸면(change reality) 환경을 바꾸기에 거짓을 필요가 원천 봉쇄되는 것이다.

방법7: 거짓을 유혹하는 제한 조건(constraints) 없애라

우리의 진실됨과 윤리성이 때때로 규칙과, policies, 시간 압박, 인센티브 시스템으로 제약을 받는데 현대의 모금조직은 진실되고 솔직한 행동에 용기를 주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 하다.

 

 

사업자 정보 표시
한국기부문화연구소 | Bekay Ahn | 서울시 종로구 인의동 48-2 효성쥬얼리씨티 A-603 | 사업자 등록번호 : 201-86-11235 | TEL : 02-2261-0761 | Mail : icnpm@icnpm.org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posted by 한국기부문화연구소 한국기부문화연구소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