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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1. 23. 14:50 Column/Bekay Ahn, CFRE

과연 모금 요청에 후츠파(Chutzpah) 필요 한가?

 

후츠파(Chutzpah ) 담대함의 질을 말한다. 비록 좋은 의미든 나쁜 의미든 간에. 본래 말은 히브리 에서 나왔고 특히 유태인 모금가 사이에서 통용되어 일반 서양 모금가 자질문제에서 연구 주제와 논란의 대상이 되는 이다. 좋은 의미는 담대한(audacity)이지만 동시에 부정적 뜻으로 무례함(insolence) 뜻을 갖고 있는 재미있는 이다. 아마도 유태인의 기질 중에 외부인의 가치관이나 정서와 맞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단연 후츠파가 상위그룹 중에 하나이다. 하지만 후츠파는 유태인의 장점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유태인 회사에서 가끔 아래 있은 사람이 상사에게들이 대는 자주 목격 한다. 마치 외부에서 보면 예의 없는 무례함으로 오해 하기 쉽고 따지듯이 보여 시끄러워 보이지만 사실 처리나 결과 면에서는 긍정적 면도 없지 않다. 어떤 뉴욕에 오랫동안 유태인과 일을 한국인 사업가 이야기가열명의 유태인과일 하는 것이 벼룩 마리를 일렬 종대로 세우는 것보다 어렵다. 하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다라고 것이 기억 난다. 초면에 가서 먼저 인사한다든지 필요 하다면 망설이지 않고 요청을 과감히 한다든지 말은 한다든지 이미 일반 세일즈 계에서는 그들의 입지가 굳건하다. 그리고 모금 매니저 입장에서는 유태계 모금가를 선호하며 쓰는 것을 주저 하지 않는다. 아마도 역사적으로 유태계에 유명한 인사들이 바로 후추파 기질이 있기에 성공과 무관 하지 않다고 본다. 하지만 일부 부정적으로 보는 학자는 유대인의 후츠파를 마치법원에서 판사에게 부모를 죽여놓고 오히려 고아임을 빌어 자비를 간청하는격이다라고 비평해 왔지만 대부분 모금을 연구하는 학자(7:3으로) 후츠파는 유태인을 사업성공이든 명성을 얻는데 우수한 기질 이라고 보는 견해가 대세이다.


어째든, 유태인을 이해하려면 후츠파의 의미를 이해해야 한다고 필자는 단언 한다. 능력 있는 모금가는 약간의 후츠파 기질이 있으면 도움이 되는 것도 이해된다. 사실 미국에 유명하고 전설적인 모금가는 후츠파를 긍정적인 의미로 해석 하고 행동으로 보여 유태인 모금가가 많다. 더욱이 모금의 요청은 요청자의 긍지를 그들의 종교적인 배경이 있기에 당당하게 요청을 있는 것이다. 유태인이 가장 쓰고 좋아하는 중에 그들의 가치관과 행동 철학에 영향을 말은 토라 나온 중에 나아세르 베니쉬마 "na'aseh v'nishma"--"We will do and we will hear/understand later” 있다. 먼저 행동하고 나중에 따진다라는 것으로 무조건 저지르고 본다는 적극성과 대담성이 민족성 저번에 깔려 있음을 보여준다. 그리고 수천년 동안 그들의 DNA 속에 스며 들어가 있다.


하지만 먼저 따지고 분석하고 하기 전에 행동을 서서히 하는 한국인 정서상 후츠파가 어떻게 받아 드려 질까 하는 것이 의문이다. 하루아침에 연습한다고 되는 것도 아니고 우리 한국인도 모금을 하기 좋은 기질을 찾아내고 개발 하는 것이 발전 시키는 것이 무조건 후츠파를 흉내 만은 없다. 한국인도 못지 않는 무기가 있다. 아마도 한국인의 주특기는 () 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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