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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1. 23. 13:52 Column/Bekay Ahn, CFRE

기부와 모금가의 5 등급

 

기부(寄附)라고 다 같은 기부가 아니다. 물론 기부는 모든 것이 나름대로 다 의미는 있고 고귀한 것이지만 모금을 전문으로 하는 사람입장으로 보면 기부에는 엄연히 등급이 존재 한다. 이 등급에 따라 기부자들을 대우하고 관리 하고 상위등급으로 가는 기부 가이드 라인의 기준으로 삼으면 도움이 될 것이다. 대부분 사람들이 기부 요청을 통해서 자의든 타의든 기부하지만 기부하는 사람들의 동기와 결과는 각기 다르다. 때때로 비록 동기는 좋지만 기부 후 결과는 상황마다 다르다. 그 동안 여러 가지로 학자들이 기부의 등급을 나누지만 필자는 이번에는 동기를 어디에 두었나 보다 결국은 이익이 어디에 돌아 갔는가에 따라 5 가지 등급으로 나누어 생각해 보았다.

 

 

일 등급: 기부자 큰 손해 보고 수혜자 큰 이익 보는 것이다. 이타주의(altruism) 의 일환으로 자신이 결과적으로 진정으로 손해를 볼 의도를 갖고 기부하는 것. 생전기부로 그 기금이 생존에서 그에게도 필요한 것인데도 불구하고 위험이나 손해를 감수하고 기부하는 행위로서 결과적으로 본인에게 희생이 된 경우. 이와 같이 일 등급의 조건은 우선 수혜자가 개인적 아무런 연고도 없고, 반드시 수혜자가 이득을 보고, 기부자가 손해를 보는 조건이다. 생전 기부, 생전 장기 기부 등이 한 예가 될 수 있다. 여기서 손해는 아름답고 가치 있는 희생이다.

 

이 등급: 기부자 실제가 큰 손해 없고 수혜자가 큰 이득 본다. 자신은 손해 보지는 않지만 쓰고 남는 것을 " 나눔”을 하는 행위로서 사후 유산기부 라든지 사후 장기 기부, 혹은 수혈 등은 기부한다고 해서 자신이 더 큰 위험에 빠지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수혜자는 어떤 형식이든 이득을 본다.

 

삼 등급: 기부자 이익보고 수혜자 조금 이득 본다. 기부를 하는데 결과적으로 본의 아니게 이익을 보는 기부행위로 연예인, 정치인기부 같은 것으로 비록 처음에는 순수한 마음으로 기부하더라도 결과적으로 " 기부천사" 등 이미지 개선에 도움되고 표도 더 얻고 그 외에도 CF 도 더 들어와 결과적으로 더 이익이 되는 기부 행위로서 기부자 이익이 수혜자 이익보다 크다.

 

사 등급: 기부자 이득보고 수혜자 별 이득 없다. 사익을 보려고 의도적으로 기부하는 행위 기업 기부가 대부분이 이 경우인데 기업은 기업의 이익의 우선으로 하기에 기부도 하나의 영업과 프로모션 차원에서 하는 기부 행위. 물품 판매해서 수익의 일부가 수혜자에게 간다는 CRM(cause related marketing) 은 사실 수혜자에게 별 이득이 안 간다. 결국은 기부금은 소비자에게 가격의 일부분으로 부담이 될 경우이다.

 

오 등급: 기부자 이익보고 수혜자 손해 본다. 갖고 있으면 손해보기에 주는 기부로서 부동산중에 경제적 가치가 전혀 없거나, 세금이 너무 많거나, 환경적으로 문제가 많아 유지가 오히려 힘들어 시나 국가에 기부하는 행위로서 수혜자가 오히려 손해를 보는 경우. 버려야 하는 헌 옷 쓰레기를 버리면 비용이 발생하니 동네 헌 옷 수집 통에 기부해서 오히려 청소비, 세탁비가 더 들어가는 경우이다.

 

 

기부를 하는 사람이나 받는 사람이 이런 등급으로 단체는 그들에 reward 나 recognition 에 구별 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 인간의 본성이 기부를 통해서 이익을 얻게 되면 자연히 이익을 얻지 못하는 기부를 멀리하게 되고 소극적이나 이기적인 기부문화가 만연 할 수 있고 기부가 잘못되면 반사회적 정서로 추락되기에 조심해야 한다. 그래서 좋은 기부문화 안에서 위의 상위 등급으로 기부하도록 권유하고 교육하고 홍보를 해야 하는 것이다. 모금가는 기부자를 상담할 때에 위에 등급을 Upgrade 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결국은 자신이 주로 취급하는 기부자의 등급이 모금가의 등급이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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